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단사리(断捨離) - 필요없는 물건을 정리해서 운을 올려보기

by ✾✹❆❂❄︎❡ 2024. 3. 11.
반응형

혹시 필요 없는 물건을 정리하면 운이 올라간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물론 실제 효과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사릴 계속 물건을 버리지 못하게 되면 여러 면에서 좋지 않은 영향이 있습니다. 혹시 요즘 많이 피곤하거나 산만하다고 느껴질 때가 있다면 체력 보충도 좋지만 내 집에 쌓인 물건이 너무 많은 것이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물건 처분을 하지 못 하면 생기는 일

 

1. 거주하는 공간이 불편해진다

물건이 많아지다 보면 집이 어수선해지고 청소하기도 힘들어집니다. 먼지가 많이 쌓이는 것뿐만 아니라 곰팡이까지 생겨 거주 환경 위생에 좋이 않습니다.

 

2. 무력감

집에 필요없는 물건이 많다 보면 매일 머리에 필요 없는 정보가 들어오고 치우기도 취찮고 점점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나중에 필요할 거라고 생각하는 물건이 점점 쌓이면서 사실 몇 년 동안 그 자리에만 있고 하는 물건이 없을까요? 집을 살펴보면서 이 물건이 과연 정말 필요한 것인지 체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마음이 초조해진다

대량의 물건을 장기적으로 쌓일 때 심리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마음이 우울해지거나 초조해질 수 있고 신체건강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어떤 것이 우선 순위인지 파악을 못 하게 된다

이것도 필요할 것 같고 저젓도 아까워서 버리지 못하고 할 때가 많나요? 물건이 많다 보니 어떤 것이 정말 중요한 건지 파악하지 못하게 됩니다. 정말로 필요한 물건인지 아니면 그저 아까워서 버리지 못하는 물건인지 한 번 잘 살펴보고 정리를 해보는 것이 내 인생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운이 올라가는 이유

‣심리학

•스트레스 해소

방이 어수선하고 질서가 없으면 사람 마음도 초조해지고 피곤해 질 수 있습니다. 청소 깨끗하게 하고 물건을 정돈하면 마음도 자연스럽게 편해지고 힘이 다시 생길 수 있습니다. 마음이 편해져야 정확하고 좋은 결정을 내리기 쉽고 그럼 운도 따라서 좋아집니다.

 

•효율성을 높인다

방을 다시 정돈하고 질서있게 만들어지면 필요하는 물건을 쉽게 찾을 수 있고 시간을 훨씬 많이 절약할 수 있습니다. 생활공간의 컨트롤을 통해서 사람이 자신감도 생기고 그럼 자연스럽게 운도 좋아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풍수

풍수에서는 거주 환경이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집이 깨끗하고 청결해야 기류가 잘 통하고 기운이 좋아지고 사람의 운에도 좋다고 합니다. 쓰지 않는 물건 부정적인 감정을 가진 물건이나 고장 난 물건은 기운이 좋지 않기 때문에 처분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건 이것은 그저 미신일뿐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집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은 나쁜 것이 아닙니다. 물건을 정리함을 통해서 마음이라도 가벼워질 수 있으니 한 번 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무엇을 버려야 할까

사람마다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고 자기만의 규칙을 세워서 물건을 정리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 1년 이상 입지 않은 옷, 신발, 쓰지 않는 가방 악세사리 등

아무리 아까워도 입지 않는 다면 과감하게 버리거나 중고로 내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너무 낡은 옷, 속옷은 꼭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중고로 팔 수 있는 물건이라면 정리도 되고 조금의 수익도 생기고 일석이조의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연애운을 올리고 싶으신 분은 시도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필요없는 서류, 영수증

물건을 살 영수증을 집갑이나 가방에다 계속 그대로 두시는 분이 적지 않을 겁니다. 이런 서류나 영수증을 계속 버리지 않고 쌓이면 금전운에 좋지 안다고 합니다. 

 

3. 고장난 물건

고장 난 물건은 더 이상 그대로 두지 마시고 과감하게 처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유통기한 지난 화장품

화장대에 화장품이 많이 쌓였다면 우선 유통기한이 지나지 않았는지 확인을 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것부터 정리합니다. 

 

5. 메일함 정리

이것은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메일함에 쌓인 메일 사용 잘 하지 않는 사이트의 회원도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메일함을 정리하고 있는데 광고 알림 등등 필요 없는 메일 계속 쌓이고 지우지 않다 보니 지저분하고 중요한 메일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리고 회원가입은 운을 떠나서도 개인정보 유출 우려가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회원은 찾아내서 탈퇴하는 것을 개인적으로 추천드립니다.

 

버릴 물건을 결정하는 방법

꼭 필요하는 물건, 필요없는 물건, 보류하고 싶은 물건대로 나눕니다. 개인에 기준에 따라 어떻게 버릴지 결정하고 한 번에 다 정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버리기 아까운 물건이 있다면 이 것이 정말로 필요해서 그런 건지 아니면 추억 때문에 버리는 못 하는 것인지 며칠 두고 결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반응형

댓글